요즘 주식시장 분위기가 상당히 안 좋습니다. 6월 15일 금요일 종가 기준 장중 현재까지 코스피는 3.75%, 코스닥은 5.98% 가량 빠졌습니다. 하락세가 그 이전부터 시작된 것을 감안하면 체감상 분위기는 더욱 나쁩니다. 이런 장세에서는 지수가 반등하거나 보합세를 보이더라도 기술적 반등 내지 횡보에 머무르기 때문에 주가가 결코 힘차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일봉 차트

전업투자자인 제 입장에서 당연히 이런 시황이 반가울 리 없습니다. 개인은 대주매도를 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황이 안 좋을 때 현물시장에서는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럴 때엔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 할까요?


방법은 단순합니다. 본인의 매매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이 있으면 매매하고, 매매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이 없으면 매매하지 않는 것입니다. 시황이 나빠도 오를 놈은 오르게 마련입니다. 오르는 종목의 수가 현저하게 적어서 그렇지 오히려 하락장에서 힘차게 오르는 놈은 시중 자금이 쏠리기 때문에 상승 여력에 크게 제한이 없습니다. 애초에 오르지 못 할 종목이라면 시장이 좋아도 못 오를 것이고요.


어차피 데이트레이딩 전략은 시장에서 굉장히 미시적인 부분을 가지고 매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도 지수가 아닌 개별 종목입니다. 단타 치는 데 거시경제 상황을 살필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마찬가지로 주가종합지수를 살피는 것도 데이트레이딩에서는 지나치게 매크로한 필터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매수 후 대부분 2시간 이내에 매도할텐데 그 때 그 때의 지수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데이트레이딩은 매크로 요소까지 필터에 집어넣어 굳이 매매전략을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함이 최고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