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의 무서운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2% 이상, 코스닥 지수는 무려 3% 이상 빠지며 또 다시 시장의 패닉이 연출되었습니다. 지난 주까지만 하더라도 마켓 애널리스트들은 "유가증권시장에서 PBR 1배 수준인 코스피 2,300은 지지가 되었다"며 시장이 불규칙해 보여도 나름대로 '과학적'이라는 시각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하락세는 멈추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금일 코스피 2,300을 맥없이 무너뜨렸습니다.


관련기사: <다시 확인된 '코스피 1배=반등' 공식> (2018-06-20)


▲코스피 지수 60분봉 차트

금일 분봉의 모습을 보면 PBR 1배에 해당한다는 2,300이 결코 유의미한 지지선으로 보이지 않는다.



시장은 대자연과 같습니다. 시장참여자 한 명 한 명의 안타까운 사연 따위를 들어주지 않고 묵묵히 제 갈 길을 갑니다. 이렇게 냉정하고 험난한 시장 속에서 소중한 자신의 자산을 지킬 방어 전략이 없다면 차라리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분야에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제 아무리 하찮아 보이는 일도 전문가가 하면 다른데 투자라고 다를까요? 저 또한 전업 투자자이지만 저는 데이트레이딩 외에 전문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매크로 기반 주식 투자나 채권 투자 등을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는 편입니다.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중요한 일은 제대로 된 전문가를 고르는 일이겠지요. 사실 저는 롱텀 액티브 전략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데이빗 아인혼의 헤지펀드인 그린라이트 캐피탈의 현 상황만 보더라도 롱텀 액티브 전략이 시장수익률을 초과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 같습니다. (참고기사: <'Frustrated' Greenlight Capital suffers 7% drop in June, and is down over 18% this year> 그래서 패시브 전략으로 자산배분만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를 선호하며 여러분에게도 같은 관점에서 로보어드바이저 AIM (이하 "에임") 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에임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전 세계 시장 주요 자산에 자동분산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주는 개인 맞춤형 자산운용 서비스입니다. 고액 자산가가 아닌 소액 개인을 주요 타겟으로 합니다.



에임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제가 본 서비스를 언급하는 이유는 선진 시장에 대한 신뢰 때문입니다. 사실 국내 증권사나 자산운용사 등에서 관리하는 국내 주식형 펀드는 답이 없습니다. 리스크는 큰데 보상은 작은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의 기형적 상황이라고 봅니다. 기대수익률도 매우 낮은데 수수료율은 높아 금융기관 배만 불려주게 됩니다. 또 ELS와 같은 도박형 상품을 중위험 중수익이라고 포장하여 판매하기 급급하죠. 반면 에임은 (보수적인 포트폴리오의 경우) 선진시장 주식 및 채권 비중이 80% 가까이 되니 리스크 기피성향을 지닌 다수의 투자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겁니다.


▲에임을 이용 중인 모습


저도 신규 서비스 파악을 위해 최소 가입금액인 500만원을 에임에 맡겨 보았습니다. 화면상 보이는 표면적인 기간 수익률은 -1.45%이지만 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해 실제로는 2.5% 가량의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시장 변동성이 커지며 가입 당시보다 선진시장 주식의 비중이 감소하고 채권의 비중이 상승하였습니다.


적지 않은 돈을 맡기는 것이니 에임의 이지혜 대표가 어떤 사람인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 언론에서 소개된 것처럼 똑똑한 사람인지 알고 싶어서 시장에 대한 기관투자자의 인사이트도 얻을 겸 지난 달 여의도에서 열린 투자콘서트에 참여해보았습니다. 투자콘서트에 에임의 대표가 연사로 나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죠.


▲지난 달 여의도에서 열린 투자 콘서트. 가운데가 에임의 이지혜 대표.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기대만큼 똑똑한 사람이라는 느낌은 받지 못 했습니다. 물론 청중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일부러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쉬운 어휘 사용과 동어 반복을 한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청중의 절대 다수가 중장년층 이상으로 보였기 때문이죠. 


그래도 지난 1~2년 간 에임의 발전을 지켜 본 외부인이자 고객으로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에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에임 홈페이지(https://getaim.co)에서 얻으실 수 있으며 투자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