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소프트] 주가 포켓몬고 테마주 매매하면 안 되는 이유
한빛소프트, 어제 장 막판부터 하락세 지속
포켓몬고 대장 테마주 한빛소프트(047080)가 장중 현재 7%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점심시간까지 이어진 상승세에 제동이 걸린 모습입니다. 거래대금도 꽤나 큰 만큼 벌써부터 물려서 고심이 깊어지는 개미투자자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켓몬 Go 테마 특수는 이미 사라졌다
이미 한빛소프트를 매수한 뒤 물렸다면 이 글을 읽고 주가의 움직임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절대적 진리는 아니지만 주가 움직임의 패턴과 개미의 매매실수는 항상 반복되기 때문에 스스로의 매매방식을 되돌아보게 만들 계기를 마련해줄 것입니다.
한빛소프트의 일봉을 살펴보면 예상할 수 있듯, 이미 포켓몬고 테마 열풍은 6개월 전에 한 차례 시장을 휩쓸고 지나갔습니다. 당시 시장이 열광한 포켓몬고와 AR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주가에 드러납니다. 그리고 그 기대감의 최고치는 한빛소프트의 당시 최고가인 11,000원입니다.
며칠 전 포켓몬고가 국내에 정식으로 상륙했지만 주가는 예전만큼 힘 있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포켓몬고가 드디어 비로소 국내에 정식으로 상륙했다는데도 불구하고 도대체 왜 주가는 6개월 전만큼 강력하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주식은 기대감에 따라 오르고 내리기 때문입니다. 기대감은 시장에 첫 충격이 들이닥칠 때 가장 강력하게 마련입니다.
우리가 비-김태희 커플의 연애소식을 처음 접할 때는 상당히 충격적이었지만, 몇 년이 흐른 뒤 두 사람이 결혼을 한다고 했을 때의 충격은 처음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처음이 가장 강력하고, 이후의 기대감은 점차 감소합니다.
결국 한빛소프트라는 종목에서 포켓몬고 또는 AR과 관련해 얻을 수 있는 기대감의 최고치는 11,000원입니다. 결국 한빛소프트가 11,000원이라는 주가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또 다른 테마의 등장이 필요하거나, 기존 테마가 더욱 강력해져서 돌아와야 합니다. 하지만 포켓몬고 테마는 둘 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포켓몬 Go 테마를 보고 매매했다면 그것은 위험하다
현재 한빛소프트에 실린 힘으로 미루어 보아, 그리고 테마의 기대감이 많이 식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주가가 기존 고가인 11,000원을 넘어서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포켓몬고 테마를 활용한 매매를 한다면 주식 보유기간을 상당히 짧게 가져가는 단타 전략을 구사하든지, 목표수익률을 많이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테마는 노출되었고, 테마에 대한 기대감도 사라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전혀 예상할 수 없는> 호재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막연한 기대를 갖고 주식을 보유하는 것 또한 전혀 합리적인 행동이 아닙니다.
한빛소프트의 세력이 물린 사람들을 위해 한 차례 정도 빠져나올 타이밍을 선사할지, 아닐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세력이 하기에 달린 것입니다. 그것은 결과론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지, 우리가 선행적으로 에측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한빛소프트에 물린 분이 계시다면 지금이라도 본인이 스스로 합리적이라고 판단할만한 매매 시나리오를 세운 뒤 그에 따라 본절/손절/추매 등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