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주가 외인 기관 추세추종 단타매매기법
BGF리테일, 장중 현재 강한 8% 대 상승 중
편의점 CU로 유명한 BGF리테일(027410)이 장중 현재 전일 대비 9.48% 오른 100,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쌍끌이 매수에 따른 모습이라고 판단되며, 5개월 만의 신고가이기 때문에 대형주임에도 불구하고 금일의 상승 에너지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외인 기관 추세추종 단타 매매기법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롱(매수)/숏(매도) 포지션을 확인한 뒤 포지션에 동참하여 수익을 내는 단타매매기법에 대해 몇 차례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 1월31일 숏 수익률 1.49% (http://reint.tistory.com/129)
- 미래에셋대우 2월6일 롱 수익률 0.89% (http://reint.tistory.com/133)
- 카카오 2월9일 롱 수익률 2.55% (http://reint.tistory.com/134)
일반적으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를 뭉뚱그려 "외인과 기관"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외국인투자자든 기관투자자든 각각에 속한 종류와 수가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순매수(순매도) 동향만 보고 매매에 참여하는 것은 위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제의 매수 세력과 오늘의 매수 세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인 기관 추세추종 단타 매매기법이 효과적인 이유는 어떤 이유에서든 특정 일, 특정 종목에 다수의 외인 기관이 한 쪽 방향으로 포지션을 구축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증권사 트레이더는 다른 메이저 투자자들의 눈치를 봐가며 포지션을 정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 연기금에서 A섹터 종목에 롱 포지션을 구축한다는데요 우리도 해야 할 것 같아요"라는 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세력들이 한 쪽 방향으로 주가를 움직여주는 날에는 장 막판까지 주가의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K200 종목에서도 유의미한 단타수익률은 가능하다
금일 BGF리테일의 움직임은 상당히 정석적이어서 예측대로 흘러갔습니다. 강한 시가 갭 상승이 있었고 큰 추세의 전환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모건스탠리와 크레딧스위스(CS) 거래원을 통한 매수 지속도 인상적입니다. 시나리오대로 진입하고 현재까지 홀딩 중입니다. 오후장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지만 대응을 통해 손실은 반드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12시 50분경 BGF리테일 홀딩 중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