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해표, 장 마감 직전 1분여 만에 13% 가량 폭락

오후 2시 이후 대량의 거래량과 함께 상한가에 직행했던 사조해표(079660)가 '상따' 세력을 비웃기라도 하듯 장 마감을 앞두고 급락했습니다. 주가 폭락을 야기한 엑소더스는 동시호가 진입을 1분여 앞둔 3시 18분 56초 가량부터 시작되었는데 순간적인 매물 폭탄으로 인해 주가는 순식간에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그나마 동시호가 때 4.20% 회복해 주가는 17,350원에 마감했지만 여전히 상따를 감행한 이들은 막심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상따는 언제나 조심, 이격 있을 때엔 더더욱

상따 역시 다른 매매기법과 마찬가지로 손절 계획을 세워놓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금일 사조해표와 같은 경우을 만나게 될지도 모릅니다.


매도 엑소더스가 펼쳐진 3시 18분 56초 이후의 체결창


오후 3시 이후의 종가베팅 형태의 상따는 주가 변동성이 줄어든 상태에서 진입하는 것이므로 손절선이 매수가 대비 3-4%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 사조해표의 경우에도 1분봉을 살펴보면 3시 이후 주가 변동성은 크게 줄어들어 2% 내외에서 움직였습니다. 만약 상한가 -1틱인 18,800원에 매수했다면 18,250원 가량을 깨고 내려갈 때는 전량 손절하는 게 현명한 결정입니다.


사후적으로 설명하는 감이 있긴 하지만 주요 이동평균선과의 이격이 큰 지점에서의 매매는 위험합니다. 상대적인 성공률이 낮고 그로 인한 불확실성이 크죠.


▲사조해표의 일봉 차트


사조해표의 일봉 차트를 보면 지난 4일 간 70% 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일 내지 20일 이동평균선과의 이격은 말할 것도 없고 5일선과의 이격도 상당합니다. '이격이 크기 때문에 상따는 무조건 잘못되었다'라고 결코 말할 수는 없지만 '이격이 크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다'는 정도는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따를 감행했다가 물린 분들이 계시다면 심심한 위로를 드리며 피해 최소화를 기원합니다.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응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