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홀딩스, 장중 현재 전일 대비 26% 급등한 33,000원 선에서 거래 중

분할상장 6거래일째를 맞고 있는 매일홀딩스(005990)가 장 초반부터 매수세력이 유입되며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격상한제한선 때문에 6월 5일의 고점인 34,750원을 넘을 수는 없지만 상승 기대감이 실려 과연 단기적으로 주가의 움직임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궁금합니다.



분할상장에 대한 기대감

요즘 상장사 사이에서 분할 상장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힌 듯 합니다. 분할 상장이란 하나의 회사를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리하여 상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하여 (구)매일홀딩스는 (신)매일홀딩스와 매일유업으로 분리가 되었습니다. 매일홀딩스는 지주회사이고 매일유업은 유제품을 판매하는 사업회사인 것입니다.


▲분할상장 이후 초급등세를 보였던 미원홀딩스


분할상장은 하나였던 회사를 두 개의 회사로 분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기업 가치의 총합에는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10=5+5) 그러나 회사는 분할상장을 통해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사업회사의 사업 성과를 돋보이게 함으로써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높여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기업 가치의 총합도 오르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10=5+5'가 아닌 '10+1=5+5+1'이 될 수 있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지주회사의 주가가 오르면 사업회사의 주가가 내린다


분할상장은 하나의 회사를 두 개로 쪼개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주회사의 주가가 오르면 사업회사의 주가는 내립니다. (혹은 그 반대도 성립합니다) 매일의 경우에도 매일홀딩스의 주가는 상방으로 흐르고, 매일유업의 주가는 하방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시장은 사업회사인 매일유업보다 지주회사인 매일홀딩스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며, 분할상장 이후의 기대감으로 인해 매일홀딩스의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5일의 양봉도 윗꼬리가 매우 길게 달리는 등 차트의 모양새가 썩 좋지는 않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도 장 마감까지의 주가 흐름을 살펴봐야겠지만 단순 기술적 반등이라고 보기에는 거래량이나 주가 상승세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장중 현재 프로그램 매매 추이


가격상한제한폭 때문에 지난 5일의 고점은 넘지 못 하겠지만 오늘 오후장 급락이 나오는 상황만 아니라면 이후 주가의 움직임이 기대가 되는 모습입니다. 비차익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서도 8만주 이상 순매수가 들어온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까지의 움직임은 좋아 보입니다.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