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검은사막> 기대감으로 큰 폭 상승... (정말?)

지난 며칠 사이 게임주 펄어비스(263750)의 주가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3월 2일 금요일은 큰 거래량이 수반된 장대양봉이 나왔지만 금세 분위기는 반전되어 2거래일 연속 주가가 하락 중입니다. 언론에서는 <검은사막>의 인기로 인해 주가가 오른 것이라며 기사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일까요? 정말 펄어비스 주가는 <검은사막> 때문에 오른 것일까요? 제 대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입니다. 그 이유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주가는 원래 오르고 내린다, 원래!

인간은 호기심의 동물입니다. 그래서 항상 '왜?'라는 의구심을 품어왔고 그로 인해 인류의 역사와 함께 문명은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끊임 없이 답을 구하는 자세는 과학의 발전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주식시장에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기 보다는 오히려 더 '해가 된다'는 표현이 옳을 것 같네요. 왜냐하면 질문의 답을 찾고자 하면 할수록 손실 폭은 더 커질테니까요!


우리는 큰 폭으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면 '왜?'하며 궁금해 합니다. 그게 본능이니까요. 하지만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가는 원래 오르고 내리는 것이며 시장 참여자의 자금, 심리 등이 결합되어 한 쪽 방향으로 폭발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긍할 만큼 명명백백한 이유로 인해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하락의 원인을 궁금해 하면 안 됩니다.


이유를 찾고자 하면 중단기적으로는 필패할 것이다

주가 상승과 하락의 이유를 꼭 찾아내야만 직성이 풀리는 분이 있다면 장기투자 외 매매를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단기적으로는 어떠한 가격 변동도 정확히 설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펄어비스의 주가가 <검은사막>으로 인해 오른 것이라면 실제 주가 상승에 기여한 부분은 5% 미만일 겁니다. 한 기업의 가치는 어느 날 갑자기 20%씩 오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5%를 제외한 나머지 상승분은 그냥 시장의 반응이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그러니 엄밀하게 따져 말하면 펄어비스의 주가 급등 이유는 <검은사막>과 시장 반응의 합작품이겠죠.


만약 <검은사막>만으로 인해 펄어비스 주가가 올랐다면 이후 이틀 간의 주가 하락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하루 아침에 게임 유저들이 전부 사라진 것도 아닐테고 말이죠.


그러므로 여러분이 주식을 매매하고자 한다면 상승과 하락의 이유를 찾지 말고 가격을 매매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어차피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그만이니까요. 그러면 뉴스, 재무제표, 회사 내부사정 등을 전혀 몰라도 주식으로 수익낼 수 있습니다.


▼ 펄어비스, 당일 주도주 파악 후 비중 실어 매매

전업투자자는 주도주 파악 시 모바일로 매매해도 오전장 수익실현 후 놀러 나갈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