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데, 도대체 뭐가 뭔지 하나도 몰라서 헤매는 분들을 위해 시리즈 글을 연재합니다. 현직 트레이더가 주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만 정리해서 설명합니다. 주식에 대해 지식이 전무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해가 안 가는 부분, 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 주세요.




목차

1. 주식의 개요 (보러 가기)

2. 주식 시장의 규칙 (보러 가기)

3. 호가창, 체결창 보는 법 (1편 보러 가기) (2편 보러 가기)

4. 차트 보는 법 (1/2) (현재 글) (2편 보러 가기)

5. 주식 종목 이해하기 (보러 가기)

6. 매수와 매도 (보러 가기)

7. 시장의 비밀 (보러 가기)

8. 번외편 (보러 가기)


주식 초보자분들이라면 주식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1번부터 순차적으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번 글에서는 차트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러 출발해 볼까요?


<차트 보는 법>



네이버 검색창에 '삼성전자 주식'이라고 검색하면 위와 같은 아주 쉬운 모양의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어도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희한하게도 증권사 어플리케이션만 켜면 매우 어려워 보이는 주식 차트가 등장합니다. 바로 아래처럼 말이죠.



두둥!!! 아니!! 단순히 선으로 볼 때는 차트가 쉬워 보였는데, 이렇게 색깔도 들어가고 삐죽빼쭉한 막대기와 선이 있으니 괜히 어려워 보이고 압도당하는 느낌이 듭니다. 그렇죠? 하지만 절대 겁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알고 보면 차트는 전혀 어렵지 않아요^^




우선 차트는 이처럼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는 가격 차트이고 아래는 거래량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어떤 증권사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가격과 거래량은 반드시 포함됩니다. 거래량에 대한 개념은 완전 초보 단계에서 배울 내용은 아니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가격 차트를 보는 법을 익혀야겠죠? 만약 여러분이 시고저종(시가, 고가, 저가, 종가)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차트를 보는 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시고저종을 잘 알지 못 한다면 지난 글(바로 가기)을 통해 복습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격 차트를 자세히 보면 딱 2종류의 막대기로만 구성된 걸 알 수 있습니다. 빨간 막대기와 파란 막대기죠. 양초처럼 생겼다고 해서 '캔들'이라고 부르고, 그래서 막대기로 그려진 가격 차트를 '캔들 차트'라고도 부릅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빨간색은 플러스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플러스는 음/양 중에서 이죠! 그래서 빨간 캔들을 양봉이라고 부릅니다. 봉은 막대기할 때 봉입니다. 파란색은 마이너스를 의미하고, 마이너스는 음/양 중에서 음이죠! 그래서 파란 캔들은 음봉입니다.


가격 차트는 양봉과 음봉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어려울 게 없고, 양봉과 음봉을 이해하기만 하면 차트에 대한 이해는 끝입니다! 


양봉은 플러스를 의미하죠? 무엇이 플러스일까요? 바로 가격이 '올라갔다'는 뜻의 플러스입니다. 시작한 가격(시가)보다 끝난 가격(종가)이 올라갔다는 뜻입니다. 가격이 올라갔으니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이고,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 거죠.


그래서 빨간색 양봉에서는 막대기 몸통 아랫변이 시가를 의미하고 막대기 몸통 윗변이 종가를 의미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가격에 캔들이 놓여 있다면 시가는 10,000원이고 종가는 10,600원이라는 뜻입니다. 1만원에 시작한 가격이 10,600원에 끝났다는 뜻이죠. 600원, 즉 6%가 오른 겁니다. 그래서 저 양봉은 6% 짜리 양봉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막대기 위 아래로 뻗은 선은 무엇일까요? 보통은 이를 두고 '꼬리'라고 부릅니다. 아래에 달린 꼬리는 '아랫꼬리' 또는 '밑꼬리', 위에 달린 꼬리는 '윗꼬리'라고 하죠. 시고저종 가운데 '시'와 '종'이 나왔으니 이제 '고'와 '저'가 나올 차례겠죠? 당연히 아랫꼬리는 저가, 윗꼬리는 고가를 의미합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해보죠. 위 그림에서 시가는 10,000원입니다. 종가는 10,600원이죠. 거래가 된 최저가는 9,900원이고, 거래가 된 최고가는 10,700원입니다.




▶월 500만원 이상 버는 블로그 주인의 계좌 보러 가기 (클릭)




그러니 이 주식 차트를 보고 이런 일이 벌어졌을 거라는 걸 짐작할 수 있습니다.

10,000원 거래 시작(=시가) → 9,900원까지 내려갔었음(=저가) → 그러나 다시 오르기 시작해서 10,700원까지 올라감(=고가) → 10,700원까지 올랐던 주식은 100원 내려간 10,600원에 마감됨(=종가)


이해가 되시나요?


아! 물론 좀 더 복잡한 일이 일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처럼 말이죠.

10,000원 거래 시작(=시가) → 주가가 10,700원까지 치솟음(=고가) → 하지만 갑자기 곤두박질 쳐 9,900원까지 떨어짐(=저가) → 하지만 주가가 다시 10,700원까지 치솟음(=고가) → 하지만 재차 곤두박질 쳐서 9,900원까지 떨어짐(=저가) → 주가가 올라서 10,600원에 마감됨(=종가)


첫 번째 시나리오보다 훨씬 드라마틱하고 격변하는 움직임이었지만 캔들은 분명 같은 모양으로 나타날 겁니다. 왜냐하면 캔들은 오직 시가, 고가, 저가, 종가만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아무리 요동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하루 동안 두 번째 시나리오처럼 왔다 갔다 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는 수준이기는 해도 미친듯이 위아래로 왔다 갔다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첫 번째 시나리오가 맞습니다.


지금까지 양봉을 살펴 봤으니 이제 파란색 음봉을 살펴 보겠습니다. 파란색 음봉은 마이너스를 의미합니다! 무엇이 마이너스죠? 바로 시작 가격(시가)보다 끝나는 가격(종가)이 '내려갔다'는 뜻에서 마이너스입니다. 그러니 양봉과 시가와 종가 위치가 바뀌게 됩니다.


위와 같이 말입니다. 아까 양봉에서는 위가 종가, 아래가 시가였는데 이건 음봉이기 때문에 가격이 내려간 것이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음봉에서는 위가 시가, 아래가 종가여야 합니다. 그리고 윗꼬리와 아랫꼬리는 똑같이 고가와 저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 경우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시가 10,000원

고가 10,100원

저가  9,300원

종가  9,400원 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 아마 이 경우는 이런 일이 벌어졌을 겁니다. 

10,000원 거래 시작(=시가) → 잠시 10,100원까지 올라갔으나(=고가) → 이내 주가 하락하기 시작 → 9,300원까지 떨어졌지만(=저가) → 조금 오른 9,400원에 거래 마감(=종가)


이제 가격 차트의 기본인 캔들 읽기, 이해가 좀 되시나요? 처음에는 어려워 보여도, 조금만 눈에 익숙해지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이처럼 단순명료한 것도 없습니다.


캔들 보는 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다음 2편에서는 타임프레임에 따른 봉(분봉, 일봉, 주봉, 월봉)과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제발~~!!


다음 글 보러 가기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