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인베스트먼트(019550)의 주가가 오늘도 한 차례 롤러코스터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시가 9% 이상 갭 상승한 뒤 종가 최저가 -10%에서 마감했으니 말입니다. 주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경험에 비추어 본 SBI인베스트먼트에 대한 제 의견을 제시해봅니다.



9월 26일 급락 때 차트는 망가졌고 계획은 수정됐다


SBI인베스트먼트는 9/26~9/28 3일 간 30분 단일가 거래에 들어갔습니다. 단일가 거래를 좋아하시는 개미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세력들도 단일가 거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개미들이 유입되지 않으니 물량을 떠넘기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일가 거래에서는 큰 폭의 가격 변동이 없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SBI인베스트먼트는 단일가 거래 첫 날인 9월 26일 하한가에 가까운 낙폭을 보였습니다. 바로 카카오 측에서 "가상화폐 진출 계획 없다"는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애초에 업비트니 두나무니 뭐니 전부 카카오와는 무관한 내용이었습니다만, 카카오 측에서 괜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바람에 긁어 부스럼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021080)가 폭락하니 SBI 입장에서도 투심이 악화되어 하락하지 않고는 버틸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제 추정은, 아마 이 시점에서 세력의 계획 전면 수정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주가를 1,200원 이상의 가격대로 추가 상승시키기보다는 떨어진 김에 저점 매수하여 반등시켜 전량 매도하는 방향으로 말입니다.



세력은 주가가 떨어지는대로 받아 먹어, 큰 돈 들이지 않고 주가를 올린 뒤 1,250원부터 1,000원대까지 지속 매도한 것입니다. 주가는 고점 대비 25% 가량 빠졌지만 여전히 최대 거래량이 터진 9월 22일보다는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력은 지속적으로 수익을 보며 매도 중이라는 뜻일 겁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9월 29일과 10월 10일, 양일에 걸쳐 상당량을 덜어낸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오늘 이후의 움직임은 어떻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저는 세력이 아니기 때문에 그점은 알 수가 없습니다. 하락하는 척 하다가 횡보 후 재상승을 할지, 아니면 쫄쫄이 하락을 할지 그것은 세력이 결정하는 것이고 시장이 반응하기 나름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이겁니다. 주가는 이미 바닥 대비 2배 이상 오른 뒤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개 우리 모두가 알만한 뉴스와 주가 상승이 있고 난 다음에는 먹을 게 별로 없습니다. 설령 주가가 더 오른다고 하더라도 리스크 대비 수익률은 형편 없는 수준으로 내려가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상(암호)화폐의 미래를 믿는다면 차라리 주식시장이 아닌 코인 자체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분석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