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하반기에 들어서고 셀트리온(068270) 관련주들이 번갈아가며 상승랠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코스피 이전상장 이슈가 있는 셀트리온은 연초 저점대비 60% 이상 상승했고 9월 이후에만 25% 이상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 신규상장한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도 연일 신고가를 경신 중이며, 어제와 오늘은 셀트리온제약(068760)이 그 랠리의 배턴(바톤)을 이어 받았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많은 분들이 셀트리온과 공매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셀트리온은 지난 몇 년 간 공매도로 인해 회사 성장 가능성에 비해 주가가 오르지 못 한다는 것이 주주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적되었습니다. 특히 2013년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직접 나서 공매도 세력을 규탄하며 보유 지분을 다국적 제약회사에 매각할 것이라고 선언하기까지 했습니다.


▲셀트리온의 연관검색어 상위권에 위치한 '셀트리온 공매도'


이쯤되면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정말 공매도가 주가 상승을 저해하고 있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제 의견은 20세기초 전설적인 트레이더였던 제시 리버모어의 것으로 대체하고 싶습니다. "주가하락을 공매도 세력 탓이라고 말하지 말라. 시장은 하락할 때가 되면 하락하는 것이고, 상승할 때가 되면 상승하는 것이다."


1. 공매도는 주가하락의 직접적 원인이 될 수 없다

공매도 규칙에는 '업틱룰'이라는 게 존재합니다. 오직 매도 1호가에 대기 매도주문을 낼 수만 있을 뿐, 매수 1호가에 대고 직접적인 매도를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주가상승을 저해할 수는 있어도 주가하락의 원인이 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위와 같이 간혹 대형주의 호가창을 보면 매도 1호가에 굉장히 큰 매도물량이 걸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대개 공매도 물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틱룰에 의해 6,000주 이상의 공매도 물량을 절대 257,500원에 팔 수 없습니다.



2. 공매도가 주가하락을 야기한다면, 매수는 주가상승을 야기하지 않는가?

공매도가 주가하락을 야기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그러면 반대로 매수는 주가상승을 야기하지 않느냐"는 겁니다. 단지 공매도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라면, 돈을 들여서 주식을 사세요! 그러면 주가가 오르지 않겠습니까? 이처럼 공매도 세력은 여러분에게 똑같은 논리로 얘기할 수 있는 겁니다. "아, 매수 세력 때문에 주가가 도통 떨어지질 않네!"


▲공매도 과열 상태이지만 연일 치솟는 셀트리온제약. 공매도가 주가하락을 야기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를 두고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3. 공매도 세력에게 감사해야 할 점들

많은 개미투자자는 공매도 세력 때문에 주가가 오르질 못 한다고 불평불만만 늘어놓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릅니다. 그건 바로 공매도 세력 덕분에 주가가 일정 가격에서 지지되고 반등한다는 겁니다.


우리가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어느 정도 오르면 수익실현을 위해 주식을 매도합니다. 공매도 세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을 매도하고 주가가 어느 정도 내리면 수익실현을 위해 주식을 매수합니다. 이를 '숏커버링'이라고 합니다. 공매도 세력이 있기 때문에 숏커버링이 들어오는 것이고, 숏커버링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가가 어느 순간 더 이상 내려가지 못 하고 지지되고 반등하는 것입니다. 공매도가 없다면 주가는 정말 지지점도 없이 나락으로 빠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4. 그럼에도 공매도 제도에는 문제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공매도 제도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공매도 폐지를 주장하는 일부 사람들이 있지만 저는 시장효율화와 활성화를 위해 공매도 폐지가 답은 아니라고 믿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방향은 개미투자자들에게도 공매도의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현재 개미투자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신용대주매도' 뿐이지만 종목제한, 증권사 보유물량 제한, 레버리지 제한 등 너무나 많은 제약이 존재합니다. 유명무실한 방법에 불과한 것이죠. 적어도 제도적으로라도 모두에게 공평한 규칙을 적용해주어야 시장에서 다양한 주체가 공생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