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이슈 중의 핫 이슈입니다. 똑같은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뱅크 때만 하더라도 대중의 관심이 이렇게까지 크지 않았는데, 카카오뱅크가 다방면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것을 보면 '카카오'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도와 친숙함이 크긴 큰가 봅니다.


▲카카오의 주봉 차트. 2017년 들어서만 주가가 2배 이상 올랐다.


카카오뱅크때문인지 무엇때문인지 어찌됐든 카카오의 주가는 날개를 달고 하루가 멀다하고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세는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간 지 오래인데, 네이버의 시가총액이 약 25조원 정도인 반면 카카오는 아직 10조원에 불과하니 어찌 보면 카카오는 아직도 저평가되어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제가 이번 글에서는 주식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카카오뱅크의 입출금계좌를 만든 뒤 누구나 무료로 신청하여 쓸 수 있습니다. 신청도 간편하고 디자인도 아기자기해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고 1-2개월을 기다려 발급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단순히 소장욕이나 체리피킹을 위해 신청하는 것이 아니고 실사용 목적으로 발급받는 것이라면 지금 이 글을 읽고 진지하게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혜택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 소장 및 체리피킹에 관하여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디자인.


현재 카카오뱅크와 체크카드가 많은 이들의 관심대상이기 때문에 무료 발급이라는 이점을 활용해 신청하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보입니다. 2030세대,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얼리버드 이벤트로 2018년 1월 31일까지 몇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마켓, 옥션, YES24, SK주유소

 최대 10% 캐시백

 커피전문점

 최대 20% 캐시백

 대형마트

 최대 6% 캐시백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참조 

https://www.kakaobank.com/promotions/checkcardBenefit


만약 여러분이 혜택을 제공하는 곳에서 반드시 소비를 해야한다면 꽤나 좋은 혜택입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달과 익월까지는 전월 실적 없이도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체리피킹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2. 실사용 목적은 글쎄...


얼리버드 혜택 기간이 끝나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주 혜택은 평일 0.2%와 주말 및 공휴일 0.4%의 캐시백입니다. 일반적인 신용카드의 체리피킹율이 3% 내외라는 것을 고려하면 정말 '짠돌이' 수준입니다. 평일과 주말 각각 25만원씩 한 달에 총 50만원을 소비하는 경우 1,500원의 캐시백 혜택입니다.


몇 해 전 출시된 스탠다드차타드 리워드360 체크카드가 전국 모든 음식점, 병원, 학원 및 온라인 결제 시 무려 5%를 적립해주고 일반가맹점에서도 0.2%를 적립해준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아주 큽니다. 체크카드 혜택과 관련한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당장 케이뱅크의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만 하더라도 결제금액의 1.2%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줍니다. 네이버페이를 한 번이라도 이용한다면 케이뱅크의 체크카드가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관습과 게으름은 절약의 적!


요즘 <김생민의 영수증>이 인기몰이 중입니다. 근검절약이 핵심 키워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바로 '관습과 게으름은 절약의 적'이라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도 매 월, 혹은 매 분기 새로운 금융사에서 새로운 상품이 나옵니다. 고객몰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좋은 혜택을 제공하죠. 그러면서 기존 카드의 혜택은 티 안 나게 야금야금 줄여갑니다. 그러니 편하다고, 익숙하다고, 해왔던 방식이라고 한 가지 카드사용만 고수한다면 당연히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래도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계속 사용하실 생각입니까?

+ Recent posts